가솔린과 디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이 게시물에서는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를 비교하려고 합니다.
차를 정말 좋아하는것이 아니라면,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를 쉽게 알기 어렵습니다.
경유와 휘발유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휘발유 가격만 떠오릅니다.
다음으로, 이 두 가지를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가솔린 및 디젤의 분류
연료 V.S. 엔진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선 범주를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두 가지 모두 연료의 종류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자동차 엔진 시스템의 차이라고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두 표현 모두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솔린은 우리나라말로 휘발유이고, 디젤은 경유입니다.
결국 둘 다 연료의 한 종류입니다.
하지만 휘발유로 작동하는 엔진은 가솔린 엔진이라고 하고
디젤 엔진으로 구동되는 엔진은 디젤 엔진이라고 합니다.
둘을 나누기 위해서는
작동 방식의 차이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 및 특성 확인
휘발유의 특성
그렇다면, 가솔린(휘발유)와 디젤(경유)의 차이점을 적극적으로 살펴봅시다.
우선, 휘발유와 이름이 같은 가솔린을 확인해 봅시다.
가솔린은 석유의 일종입니다.
그것은 석유의 휘발성 원소인 무색 투명한 액체를 일컫는데요.
상온에서 옮겨 담는 등의 상황에서 쉽게 증발하는 휘발성을 갖고 있습니다.
휘발유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휘발유는 등유에 비해 무시 당했었습니다.
그러던 중 가솔린 엔진이 나오고 점차 명성이 높아졌습니다.
엔진이 아닌 가솔린이 디젤보다 깨끗한 기름이기는 하지만,
단점은 등유보다 비싸다는 것이죠.
가솔린 엔진은 어떤가요?
휘발유를 사용하는 가솔린 엔진을 살펴봅시다.
사실, 오늘 글의 주제인 디젤과 다른 점을 말하는 것은
자동차의 성능 측면이 메인이 되는 만큼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솔린 엔진은 같은 동력을 가진 디젤 엔진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원가가 저렴하고,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조작과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 자동차, 오토바이, 모터보트와 같은 교통수단과
경운기, 소방 펌프, 발전기와 같은 장비에도 사용됩니다.
디젤 특성
반면, 디젤은 경유죠?
경유는 원유를 따로 증류하여 얻은 물질인데,
등유 다음에 나오는 것이 액체 물질입니다.
디젤의 끓는점인 약 250-350℃에서 분리된 탄화수소의 혼합물입니다.
경유는 휘발성이 낮아서 단순히 불을 붙인다고,
불이 잘 붙지 않기 때문에 폭발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디젤 엔진에서 산소가 압축되면
고온이 되는 점을 이용하여 압축착화형태를 채택한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가솔린 엔진에 비해 열효율성이 디젤엔진이 더 우수하다고 합니다.
디젤 엔진은 어떤가요?
반면에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이 흡기할 시에
압축한 가솔린과 산소를 혼합하여 실린더에서 점화 플러그의 스파크로 불을 붙여 연소시켜서
구동되지만, 디젤 엔진은 실린더에 공기만 압축하여 온도를 높인 뒤
액체인 경유를 분사하여 자연 점화해 구동력을 얻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디젤(경우)의 휘발성이 낮기 때문에, 휘발유에 비해
안전하며, 연료 품질에 따른 성능 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디젤 연료의 가격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휘발유보다 싼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엔진오일 주입량은 엔진 배기량이 같은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보다 많아 교체비용이 발생하며
디젤 엔진도 유지 관리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중량을 가지며, 예를 들어 연료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휘발유와 디젤의 차이점을 설명하며 각각의 특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연비는 디젤이 더 좋지만,
효율은 휘발유가 더 낫고,
진동과 볼륨은는 디젤이,
정숙함은 휘발유가,
관리 차원에서는 디젤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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